대구 동구 통합도서관

자료검색

자료검색

신간도서

추천자료 목록

349
1/35 페이지  RSS
  • No.1

    이미지

    친애하는 인간에게, 물고기 올림 :물고기 박사 황선도의 현대판 자산어보
    저자 : 황선도
    출판사 : 동아시아
    출판년 : 2019
    책소개 : 겨울 제철 생선들, 방사능 오염이 의심되는 일본 수산물, 해양 쓰레기 등 바다와 관련된 이야기는 늘 우리와 함께 한다. 저자는 사람이 바다와 해양 생물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책임감을 강조하면서 물고기의 눈으로 바다를 바라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우리 바다의 생태계 복원 연구와 수산자원 전문가로서의 연구 경험이 글 곳곳에 녹아있다. 친숙한 물고기들의 생태적 특성과 이에 얽힌 역사 문화적 이야기, 수산물 남획 문제, 기후 온난화에 따른 생태계 변동 등의 이야기를 함께 잘 풀어냈다. 이 책을 가까이 두면 오늘 밥상에 오른 물고기에 대해 할 이야기가 많아질 듯하다.
  • No.2

    이미지

    20 VS 80의 사회 :상위 20퍼센트는 어떻게 불평등을 유지하는가
    저자 : 리브스, 리처드
    출판사 : 민음사
    출판년 : 2019
    책소개 : ‘내가 가진 특권이 다른 누군가의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 이 사실을 상위 20% 중상류층이 인식하는 것은 중요하다. 불평등은 언제나 정치적 논쟁의 중심이었고, 정치적 의지와 자금만 있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많다. 하지만 기존의 상황으로 이득을 보던 사람들이 진짜 문제 해결을 원치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요즘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표를 얻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제, 변화를 가능케 할 정치 환경을 만드는데 우리의 역할이 크다. 경쟁을 준비하는 과정뿐만 아니라 경쟁 자체가 더 공정하게 이뤄지게 하는 사회를 위해 저자가 제안하는 것들을 우리 사회에도 대입시켜보면 어떨까?
  • No.3

    이미지

    인디고 서원에서 공생의 책읽기
    저자 : 인디고 서원
    출판사 : 궁리
    출판년 : 2019
    책소개 : 단지 책을 읽는 것만으로 변화를 만들 수 없더라도 우리 시대의 중요하고 절실한 문제를 담은 책들을 읽고 질문을 던지는 것은 중요하다. ‘공존, 공감, 공생’을 주제로 한 다양한 책들을 청소년들의 시선으로 소개하면서 ‘함께 토론해봅시다’와 ‘함께 읽으면 좋은 책’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모든 생명체가 공생하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첫걸음은 무엇인지, 그런 꿈을 공유할 의지가 있는지 나와 우리 공동체에게 질문하고 또 질문하는 책이다.
  • No.4

    이미지

    작전명 '진돗개' :문학 시간에 쓴 고등학생 단편소설
    저자 : 조향미
    출판사 : 양철북
    출판년 : 2019
    책소개 :
  • No.5

    이미지

    예민함을 가르칩니다 :교실을 바꾸는 열두 가지 젠더 수업
    저자 : 초등젠더교육연구회 아웃박스
    출판사 : 서해문집
    출판년 : 2018
    책소개 : ‘내 아이가 인형과 로봇을 사달라고 하는 것은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건인가? 아니면 학습된 성별의 모습인가?’ 자녀를 둔 부모들 사이에서 대두되고 있는 이슈입니다. 저자 아웃박스는 ‘고정관념을 깨다’(think outside of the box)는 뜻으로 초등학교 교사들로 이루어진 모임의 이름입니다. 필자는 ‘남자다움’ 혹은 ‘여자다움’을 없애면 아이들에게 더 넓은 선택의 폭이 주어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다소 예민한 주제일 수 있는 젠더의식을 초등학생들에게 어떤 식으로 교육하며, 그로인해 어떠한 것들이 달라졌는지 이 책을 통해 알아보는 것은 어떠신가요?
  • No.6

    이미지

    정말 하고 싶은데 너무 하기 싫어
    저자 : 겔페린, 로먼
    출판사 : 동양북스
    출판년 : 2019
    책소개 : ‘10분만 더 자고 일어나야지!’, ‘내일부턴 운동 하는 거 빼먹지 말아야지!!’ 한 번쯤을 해봤을 법한 생각입니다. 어쩌면 결국 10분 후에 일어나지 못하고 내일도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되는 결과까지도 같을 수도 있습니다. 일찍 일어나서 여유 있는 아침을 보내고 싶고, 열심히 운동해서 건강한 삶을 살고 싶은데 왜 이렇게 마음 먹은 대로 안 되는 걸까요? 바로 ‘쾌락’이라는 원초적 본능 때문입니다. 지금 일어나서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는 것 보다 10분 더 자는 것이 나에게 더 쾌락적으로 다가옵니다. 저자 로먼 겔페린은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16가지 실천법을 제시합니다. 그 해결책이 궁금하시다면 이 책을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 No.7

    이미지

    중국이 두렵지 않은가 :차이나 대륙 20개 주요 지역 인문 여행기
    저자 : 유광종
    출판사 : 책밭
    출판년 : 2014
    책소개 : 중국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비롯하여 현재의 정치와 경제 상황, 타 지역과 국가 간의 관계에 이르기 까지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아우르는 다소 포괄적이기도 하지만 꽤 흥미롭게 풀어놓은 책이다. 저자는 오랫동안 중국 특파원과 기자생활을 하면서 보고 듣고 배워 알게 된 사실을 바탕으로 중국을 ‘지역’과 ‘사람’ 중심으로 소개한다. 미국과 함께 G2의 반열에 오른 중국의 현 상황에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No.8

    이미지

    저절로 어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청춘에게 권하는 인생을 바꾸는 24권의 책!
    저자 : 김병완
    출판사 : 새로운제안
    출판년 : 2015
    책소개 : 다독, 다작의 신이라 불리는 김병완은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난 남자이다. 대기업의 연구원으로 거액의 연봉을 포기하고 도서관에서 거의 칩거하다시피 책만 읽어 3년 만에 읽은 책이 만권에 달했고 50여권의 책을 출간하면서 유명해진 그가 다시 책으로 독서의 힘을 전파한다. “다 자란 사람 또는 다 자라서 자기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국어사전에서 알려주는 어른의 정의다. 저자가 만 권 독서의 깊은 내공으로 추천하는 24권의 책을 통해 내가 진정한 어른이 맞는지, 어른이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책속에서 답을 찾아보자.
  • No.9

    이미지

    예술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기 :블록체인부터 죽음까지, 그림 인문학 =(The)artist's view of the world
    저자 : 임상빈
    출판사 : 박영사
    출판년 : 2019
    책소개 : 예술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기술, 과학, 예술, 사람에 관한 이야기이다. 일상을 예술적인 시선으로 느낀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예술 감상에는 절대적인 방법이 없고, 예술경험은 특정 공간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술은 다양한 분야의 경계를 넘나들며 세상 만물 속에 녹아있고, 예술이 주는 무언가는 삶의 에너지가 된다. 그동안 예술 작품을 시대, 작가, 역사, 기법에 치중하여 살펴보았다면 이제 자신만의 경험이나 상상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해보면 어떨까? 하나의 예술 작품이기도 한 세상을 자신감을 가지고 ‘예술의 맛’으로 읽어보자.
  • No.10

    이미지

    화장품이 궁금한 너에게 :10대부터 쌓는 건강한 화장품 지식
    저자 : 최지현
    출판사 : 창비
    출판년 : 2019
    책소개 : 저자는 화장에 대한 청소년들의 관심을 지지한다고 말한다. 청소년기는 자신의 이미지를 탐구하고 자아상을 만들어 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화장품 문화를 바라보고, 화장품 이해에 필요한 과학적 태도에 대해 말한다. 과학적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정보들을 지적하고, 화장품의 화려한 마케팅 언어를 소비자의 입장에서 똑똑하게 판단하고 사용하기 위한 정보를 알려준다. 건강한 피부에 대한 소망과 고민은 누구에게나 있다. 합리적 상식과 의심을 가지고 화장품을 사용하면서 건강한 피부와 정서적 만족감을 모두 누린다면 좋지 않을까?
1 2 3 4 5 6 7 8 9 10 이후 10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