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구 통합도서관

자료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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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서비스 이행표준

이용자 대면 서비스

직접 방문하신 이용자 대면
  • 항상 밝은 미소와 친절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단정한 복장을 착용하여 공공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품위를 유지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 처리 중 이용자를 대면하게 되더라도 즉시 멈추고 이용자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에게는 최우선으로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제공한 모든 서비스에 책임을 다하고 겸손한 자세로 응대하겠습니다.
전화 이용자 대면
  • 걸려온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 신속하게 받으며,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OO도서관 OOO입니다."라는 인사와 함께 소속,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통화는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자세로 경청하며, 중요한 내용은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부서에 연결할 때에는 끊어짐을 대비하여 해당 부서의 전화번호를 미리 알려드리고 정확하게 연결하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부재일 때에는 통화요지를 전달하고 1시간 이내 또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연락을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 통화를 마칠 때에는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등의 인사를 전하고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면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홈페이지 이용자 대면
  • 자료검색, 대출확인, 예약, 상호대차, 희망도서 등 이용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를 언제나 원활하게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추천도서, 신착자료 등의 정보를 매달 제공하겠습니다.
  • 독서문화프로그램 및 도서관 행사 등을 공지사항을 통해 수시로 알리겠습니다.
  • 묻고답하기(Q&A)를 통한 문의는 늦어도 3일 이내 답변 드리고, 홈페이지를 통해 전달하기 힘들거나 설명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화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료 이용 서비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한 문의는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월1회 이상 정기점검을 실시하여 검색PC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 하겠습니다.
  • 월2회 이상 신간자료를 구입 및 정리하고 신착자료목록을 게시하여 최신자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 매일 2회 이상 서가를 정리하여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상호대차 등 도서관간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자들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하여 원하시는 자료를 택배를 통해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원하는 자료가 '대출중'인 경우 '예약'을 통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대출가능'인 자료가 서가에 없을 경우 '서가부재도서 서비스'를 통해 자료의 상태를 확인 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가 없을 때에는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 있으며 자료선정위원회를 통하여 비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비치된 자료에 대한 우선권을 부여하겠습니다.
  • 파ㆍ오손도서는 수시로 보수ㆍ수리하여 이용자들의 자료 이용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2년마다 장서점검을 실시하여 최적의 자료 배가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독서ㆍ문화 및 평생교육 서비스

  •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독서ㆍ문화 프로그램 및 관련 행사를 실시하여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여 평생교육의 장으로 거듭나겠습니다.
  • 폭넓은 이용자 참여를 위하여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 주민들의 정서함양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전시회를 개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독서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독서회를 운영하겠습니다.
  • 연1회 '도서관주간', '독서의 달'행사를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독서증진 및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 하겠습니다.
  • 유아이용자들이 도서관 및 독서와 친숙해질 수 있도록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매주 영화상영을 하고 매월 상영영화 목록을 게시하겠습니다.

직원의 자질 향상

  • 공공서비스를 수행하는 도서관 근무자로서 품위를 지키고 항상 봉사하는 마음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을 약속합니다.
  • 투명하고 깨끗한 도서관 행정구현을 위해 항상 청렴한 태도를 유지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을 위한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이와 관련된 전문지식 습득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열린 마음으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을 위해 수집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절대 유출하지 않고 업무 외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하지 않겠습니다.
  •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독서지도 능력 배양을 위하여 모든 직원들이 노력하겠습니다.

쾌적한 환경 조성

  • 언제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되기 위해 자체소방교육 및 합동소방훈련을 연1회씩 실시하겠습니다.
  •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아름다운 도서관 환경 조성을 위하여 정기적으로 시설물을 점검하겠습니다.
  • 깨끗하고 위생적인 먹는 물 공급을 위해 월1회 정수기 청소 및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전염병 예방 및 쾌적한 도서관 환경을 위하여 연5회 이상 방역을 실시하고 자료실 내 도서살균기를 설치하겠습니다.
  •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를 준수하고 월1회 장애인용 승강기를 점검하겠습니다.
  • 도서관 건물 어디서나 무선인터넷을 공급하고 노트북사용자를 위한 전용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